티스토리 뷰

반응형

4차 재난지원금은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계층을 대상으로 선별적 지원이 시행되었으며,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및 신청기간에 대한 목소리가 점차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5차 재난지원금과 관련된 내용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앞으로 5차 지원금 관련 소식들을 본 블로그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의 논의가 국회에서 빠른 회의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전 지구적 확산으로 최악의 경기 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조업, 서비스업 등의 위기와 소상공인 자영업등의 경제 전분야가 현재 최악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이를 반영하여 네 차례의 추경예산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내수 진작을 위한 전국민 재난지원금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으며, 아직까지 공식적인 논의는 없었지만 코로나 상황이 지속되면서 회두로 떠오를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2일 문 대통령은 최근 코로나 19 방역에 의한 내수 및 고용부진이 개선되고 있으며, 이 흐름이 꺽이지 않도록 방역관리 및 경제활력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활발한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 확진자 및 방역상황이 안정되는 시기에 본격적인 경기진작책인 전국민 재난지원금 시행을 언급했습니다.

 

재난지원금

지난 1월 4차 재난지원금 시행 전 여론 및 설문조사 업체 리얼미터에서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시행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으며, 전국 만 18세 이상의 남녀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 무려 68.1%의 공감을 얻어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는 올해 하반기일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대부분이며 추석 전 지급을 목표로 한다는 기사도 언급 되고 있습니다. 

보편적 지원 효율성 지적 및 국가 채무 증가속도 우려 전국민 지원금 시행에는 이를 반대하는 의견을 극복해야하는 과제가 있으며, 전국민 지원금에 대한 효용론이 아직도 상당합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시행 된 긴급재난지원금의 소비 증대 효과는 30%대 안팎에 불과하다며, 100만원을 지급 받은 4인 이상의 가구는 실제 소비에 지출한 돈이 20~30만원대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즉, 지원금을 지급 받아 생활에 필요한 용도로 사용했다는 의미입니다.

 
재정 상황 또한 고려해야하며, 이번 4차 재난지원금 시행을 위해서 적자 국체 20조원을 발행하여 현재 국가 채무는 976조원에 달합니다.

지금까지 5차 재난지원금과 관련된 내용을 샆려봤습니다.

 
일일 코로나 확진자의 안정세에 따라서 시행시기가 결정될 예정이며, 따라서 5차 재난지원금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지급될 확률이 높습니다.

 

 

 

√ 관련기사 

재난지원금 논의 본격화, 코로나19 극복·국민 위로 방안 [경제&이슈]

 

재난지원금 논의 본격화, 코로나19 극복·국민 위로 방안 [경제&이슈]

재난지원금 논의 본격화, 코로나19 극복·국민 위로 방안 [경제&이슈]

www.ktv.go.kr

 

與, 5차 재난지원금 공식화… "추석 전 1인당 지역화폐 지급"

 

與, 5차 재난지원금 공식화… "추석 전 지역화폐 지급"

어떻게, 얼마나 주나?

www.hankookilbo.com


일문일답으로 알아 본 ‘코로나19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일문일답으로 알아 본 ‘코로나19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소득,매출이 감소했음에도 고용보험의 보호를 받지 못한 취약계층의 생계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 프리랜서, 영세 자영업자, 무급휴직

www.korea.kr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