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풍어의 계절 가을! 제철 생선의 진가는 회로 먹었을 때 진가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그럼 9월 제철 생선 및 해산물, 어패류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 고등어
가을철 대표적인 횟감은 바로 고등어가 빠질수 없습니다.  9월은 고등어가 월동을 준비하는 시기이므로 이때 잡힌 고등어가 가장 맛이 좋습니다.  고등어는 월동처인 제주도 남단 해역에서  무리 지어 살다가 봄이 되면 북상해 동해와 서해로 군집이 나뉘게 됩니다.  그리고 9월이면 경기도 앞바다에 이르게 되는데 여기서 여름을 보낸 고등어는 다시 월동을 위해 남하하게 됩니다. 

가을이 깊어갈수록 고등어의 맛도 깊어지는 것은 영양분을 잔뜩 섭취한 남하 고등어를 어획했기 때문입니다!! 
북상 중인 고등어는 맛이 덜 할 수 있고, 남하 중인 고등어는 지방이 올라서 정말 맛이 좋습니다 ​  또한 고등어는 오메가3가 풍부해 각종 심혈관 질환에 좋고 당뇨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 꽃게
꽃게의 참 맛은 1년에 딱 두 번 즐길 수 있습니다~!  봄에는 알이 꽉 들어 찬 암꽃게, 그리고 가을에는 살이 꽉 찬 숫꽃게인데요  바로 가을에는 살이 통통히 오른 숫꽃게가 정말 끝내줍니다.   알이 꽉 찬 암꽃게라고 해서 다 좋은게 아닙니다!”
해양수산부 선정 9월의 제철 수산물로 선정 된 꽃게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이 주성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제철 꽃게는 타우린이 풍부해서 자양강장 효능과 숙취해소, 산후조리 음식으로도 매우 좋습니다. 

 

 


| 대하
대하는 100g당 90kcal정도이며 키토산을 많이 함유 하고 있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매우 아주 좋습니다.  제철 대하는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해서 뼈를 튼튼하게 해쥬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D는 칼슘흡수를 도와서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전어

  "전어 굽는 냄새에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 봄 도다리 가을 전어" ,   "가을 전어 대가리는 깨가 서 말", 등의 말은 비단 전어를 먹지 않은 이들에게도 익숙한 속담일 것입니다!  그 정도로 가을 전어는 다른 계절보다 지방함량이 무려  3배나 높은 시기입니다. 
생선의 지방은 육고기와는 달리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고 맛에서도 고소함을 느낄 수 있어서 우리가 제철 생선을 찾는 이유가 됩니다. 
한방에서는 전어는 신장의 기능을 돕고 위를 보호하며 장을 깨끗이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침에 손발이 붓고 소화력이 잘 떨어지는 중 장년층에게는 더없이 좋은 보약입니다.  전어는 맛도 맛이지만,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서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므로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잿방어
​겨울은 방어, 여름은 부시리가 있다면 가을은 바로 잿방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최대 길이가 가장 큰 어종이 바로 잿방어입니다. 가을이 깊어지면 시중 횟집에서는 주로 방어를 볼 수 있게 되고 간혹 잿방어나 난잿방어가 섞여 들어오기도 합니다 이때의 방어 종류는 양식도 있으며 자연산이라 해도 수조에 들어갈 만큼 크지가 않아서 제 맛을 보기에는 매우 역부족입니다.   효능 으로는 동맥경화 예방, 체력 향상, 면역력 향상, 뇌 및 신경 기능 유지, 고혈압 예방, 고지혈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도다리
도다리는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회 맛이 정말 뛰어난 어종 중 하나로 도다리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을 전어 봄 도다리를 기억하는 이들이라면 고개를 갸우뚱할 수 도 있겠지만, 원래 도다리 제철은 봄이 아닌 여름부터 초가을까지입니다. 봄(3~5월) 에 도다리가 많이 잡을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도다리의 맛은 6~9월이 가장 맛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아는 도다리라는 이름도 진실은 아닙니다. 일반인은 도다리를 본 적이 거의 없을 수도 잇습니다. 도다리는 드물게 몇 마리만 잡히기 때문인데 시장에 나온 도다리는  대부분은 사실 ‘문치가자미’ 입니다.  도다리는 풍부한 비타민A는 감기같은 감염성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주고 시력을 보호해 주는 효능이 있다


코로나로 힘들고 장마로 힘들었던 요즘!!! 9월 제철 생선 드시고  건강하세요~

'정보모음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 제철 야채 채소 곡류 정보  (0) 2020.08.19
9월 제철 과일 및 곡류  (0) 2020.08.18
7월 제철 생선 해산물 효능  (0) 2019.06.22
7월 제철과일 및 효능  (0) 2019.06.22
7월 제철 야채 / 채소 / 나물 :: 효능  (0) 2019.06.22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