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캠핑장 갔다가 벌에 쏘였습니다...
헉..
그것도 나를 포함하여 일행 아이 한명까지 해서 총 두명이 10분 간격으로 벌에 쏘였습니다 ㅠ
아이가 딱히 벌을 자극하거나 별다른 액션을 취한것도 아니요...
단순이 본인 손을 쥐었다 폈다 하며 놀고 있다가.. 갑자기 자지러지듯 울며 손바닥을 다른 한손으로 막 긁어댑니다!
무슨일인가 싶어서 아이를 진정 시키며 물어보는데 벌레가 물은거 같다며 손바닥을 보여줬습니다
빨간 구멍이 하나 뽕,, 그리고 주변으로 하얗게 살이 올라오기 시작하더라구요
벌침은 아이가 손바닥을 긁으면서 얼떨결에 이미 빠진듯 하나 아이가 너무 자지러 지듯 울어서
물린 부위를 깨끗하게 씻은 뒤 "버그바이띵" 으로 벌침 뽑기 시도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역시 뽑히는 침이 없더라구요 그래도 아이를 안심 시키고자 버그바이띵으로 열심히 쫙쫙 독소제거도 해주었습니다.
원래는 모기 독소 제거하는 용이지만 오 이게 은근 효과있더라구요!! 붓기도 바로 가라 앉고 아이도 가려워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모기 물렸을때도 바로 사용하면 안가지럽습니다. 신기할 따름..
그래도 타프 주변으로 몰려드는 벌이 너무 많았고 아이들 주변으로 웽웽~ 도저히 참을수가 없어 잠자리채를 들고 미친듯이 벌을 잡기 시작했습니다.
잠자리채로 정말 한 10마리는 잡은듯 했습니다. 잡고 밣고 잡고 밣고 ㅡ,.ㅡ .. 같이간 일행이 벌받겟다고 ㅋㅋ
네 그래서 정말로 벌 받았습니다.
걷다가.. 급 너무 아프고 발가락이 얼얼해서 뒤집어 보니.. 왠열
벌침도 아니고 벌이 나의 발가락에 떡 하니 꽂혀있는.. ㅠㅠ
너무 놀라서 움찔 움찔 움직이는 벌을 손가락으로 집어 뺐는데 그위에 침이 꽂혀있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바로 침도 손가락으로 잡아뻇는데 으아악 너무 아픈겁니다..
벌에 쏘였을때 미리 상황을 대비할 수 있게.. 캠퍼분들이라면 숙지를 하는게 좋은데 전 몰랐네요..
보이시나요? ㅎㅎ 부끄.. 발볼이 넓고 못생긴 ㅡ,.ㅡ ..
버그바이띵으로 독소를 제거 할 수도 없는 위치인 약지 발가락 바닥면에 벌 쏘였는데 쏘인 바닥 보다 윗쪽으로 붉게 올라오고 쏘인지 3시간 정도 지나니 발등까지 울긋불긋 독이 퍼졌습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면 독이 가라앉을꺼라는 인터넷글을 보고 그런줄알았습니다.. 하지만
다음날이 되니 더 땡땡 부어오르고 가려움이 너무 심해서 새벽에 잠도 못잤습니다!!!
이번일을 겪으며 벌에 쏘였을때 가야하는 병원과 응급처치 등 새롭게 알게 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서론이 엄청 길었네요
| 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1. 벌침은 절대 손으로 뽑지 않고 신용카드와 같이 끝이 무딘 물건을 사용해서 벌 쏘인 부위를 부드럽게 긁어내듯이 침을 조심히 빼야합니다.
저처럼 손가락으로 뽑아내면!! 벌침 독주머니가 터져 독이 퍼져서 증상이 더 악화 됩니다.
2.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3. 버물림 등의 벌레 물렸을때 바르는 연고를 발라줍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버물림은 너무 따가웠습니다
4. 얼음으로 냉찜질을 해서 가려움과 붓기를 가라앉혀야 합니다.
5. 국소부위의 통증이나 붓기가 발생 하는게 아니라 호흡곤란 증상이나 열이 난다면 즉시 병원 , 구급차를 불러야합니다. 이를 방치했다가는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올수 있기 떄문인데 이는 벌독에 관해 급성 알레르기 반응의 일종으로 우리 몸이 벌독에 과민하게 반응하면서 벌독에 대응하기 위해 항체가 과다하게 생게 발생하는 쇼크입니다.
다시 말해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 벌에 쏘였을 떄 어느병원 ?
건강한 성인의 경우 대부분 " 하루 이틀 사이에 낫는다" 라고 지식인이나 다수의 글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근데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저의 경우 24시간이 지나도 가라 앉기는 커녕 점점 부어오르고 밤에 잠도 못 잘 지경이였습니다.
그래서 피부과에 방문했습니다!!
피부과 전문의 말씀.
벌에 쏘였을때 아픈지 안아픈지 통증 여부와 열이 있는지를 가려내야함.
통증이있으면 항생제 처방이 필요하고, 통증이 없으면 알레르기성 약을 처방해주시기 떄문에 본인의 통증 정도를 말할 수 있어야합니다.
근데 피검사 하며 염증수치 바로 나올텐데... 말이죠....... ㅡ,, 쩝
어째든 저는 무딘건지 통증보다는 얼얼함과 뻐근함 그리고 미칠듯한 가려움 그리고 열도 나지 않았기에 2차 감염으로 보지 않고 항생제 처방이 아닌 알레르기성으로 3일 동안 약 처방을 받았습니다.
복용을 하다가 그래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병원에 재방문하기로..
아래 이미지는 제가 처방받은 내역입니다.
리베카 크림 1일 2회 정도 벌에 쏘인 부위에 도포
효능효과
습진·피부염군(진행성지장각피증, 지루피부염, 방사선피부염, 광피부염, 아토피피부염을 포함), 벌레물린데, 건선, 손·발바닥농포증, 장미색비강진, 약진, 중독진, 만성원판상홍반성루푸스, 홍반증, 특발성색소성자반
엠엠피디엘정 (메틸프레드니솔론)
효능 효과 내분비 장애, 류마티스성 장애, 피부질환, 교원성 질환, 안과질환, 위장관계질환, 혈액질환, 호흡기계 질환 악성 종양성 질환, 부종성질환 신경계 질환 , 결핵성 수막염 등에 사용
에취투비정 200mg(시메티딘)
위·십이지장궤양, 역류성식도염, 재발성궤양, 문합부궤양, 졸링거-엘리슨증후군
하이베포정10mg (베포타)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두드러기, 피부질환에 수반된 소양증(습진.피부염, 피부소양증, 양진)
보령에바스텔정 (에바스틴)
알레르기성 비염ㆍ결막염ㆍ피부염, 만성두드러기
해당 약을 3일 정도 복용 후 오늘 찍은 발가락.. 사진 모습.
다행히 붓기는 가라앉는 중이며 가려움도 없음. 하지만 곳곳에 울긋불긋 독소가 남아있는 거처럼 보입니다.
내일도 이상태이면 병원 가보려구요 ㅎ 약도 다 떨어졌고 말이죠
벌은 자극 하지 않고 피하는게 상책이지만.. 그게 쉽지는 않죠
특히 캠핑장에 가면 음식때문인지 더 달려들어서 평소에 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방법은 알고 계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이상 벌에 쏘였을 때 증상 및 응급처리 , 가는 병원 등 알아보았습니다.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허브 모기퇴치기 실사용 강추 후기 (0) | 2017.07.19 |
---|---|
다이어트약 복용후기.. 역시.. 효과 짱 (1) | 2017.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