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얼마전.. 프리랜서로 전향하기 전까지는.. 회사 정직원으로 근무하면서 따박따박 급여에서 일정금액을 연금으로 내고 있었습니다그러나 얼마전부터 다시 국민연금을 내라는 우편물이
왔었습니다. ~ 오늘은 '내국민연금수령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연금조회전 공인인증서는 필수입니다. 인증석가 없으면 연금조회 및 국민연금공단 기타 다른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제약이 많습니다.

먼저 사이트에 접속을 하여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에 홈페이지 메인에는 주요서비스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빠른서비스메뉴가 있습니다  이 중 [국민연금 예상연금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예상연금이 조회된 표가 나타납니다. 저같은 경우는 현재가치 기준으로는 약 60만원이고 미래가치로 환산을 하면 최저 기준으로 150만원으로 개시일은 2047년 11월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럼 전 얼마를 냈기에? 이금액을 받게 되는걸까요? 예상연금조회 아래 [납부내역조회]버튼을 클릭해보았습니다.

현재까지는 86개월  납입했고 총 1,300만원 납입했습니다.  피같은.. 내돈 ㅠㅠ 받고 싶어도... 개시일이 되어야지만 받을수 있는.. 그림의 떡! 입니다... 현재는..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노인인구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바른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고 의료기술의 발달과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출산율은 급속도로 감소하기 때문에.. 초고령화사회에 대비를 할 수 밖에 없는 처지가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과연 국민연금이 그 답이 될 수 있을까는 의문이 들긴합니다...
필자는 국민연금 + 개인연금을 함께 준비하고 있기는 합니다.. 모두들 현명하게 노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국민연금 개시연령도 알아보겠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연령표입니다.  점점 노령연금 개시일이 올라가고 있는걸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1969년생 이후 연금 가입자는 65세가 되어야 연금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잠깐.. .. 70세로 올린다는 말도 국회에서 언급됐었지만.. 국민연금 홈페이지에는 별다른 공지사항은 없는걸로 보입니다.  그리고.. 조기노령연금기준나이가 있습니다.

그럼 조기 노령연금 수급조건에 대해 짤막히 알아보겟습니다.

가입기간이 10년이상, 연령 55세 이상인 자가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아니하고, 60세 도달전에 청구한 경우(65세 이전에 소득있는 업무에 종사하면 감액된 연금지급) 라고 합니다.

이상 내 국민연금수령액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 http://csa.nps.or.kr/main.do

 

댓글
댓글쓰기 폼